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는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 직장에 소속되지 않는 분들이 5월에 매년 세금을 납부 또는 환급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신고 기간과 방법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프리랜서로 활동할 경우 매번 3.3%의 세금을 제외하고 급여를 지급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3%를 냈다면 꼭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맞춰서 추가로 납부 할 세액에 대해 조회하시거나 환급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종합소득세의 신고 기간은 매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 한 달간 신고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 기간을 놓쳤을 경우 기한 후 신고 제도가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마시고 기한 후 신고를 필수로 해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 홈택스
1. 검색창에 홈택스를 검색합니다.
2. 홈택스에 접속 후 로그인합니다. 간편인증서 또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시기를 바랍니다.
3. 상단 메뉴 중 세금 신고 – 종합소득세 신고 – 일반 신고를 선택합니다.
4. 해당 내용을 선택하시면 일반신고 – 정기 신고를 선택합니다.
5. 매년 5월이 정기 신고 기간입니다. 기한을 놓쳤다면 기한 후 신고를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6. 신고는 기본사항과 소득 종류별로 신고된 금액에 대해 나타납니다. 해당 사항에 대해 정확하게 입력하시기를 바랍니다. 신고 프로세스는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한 후 신고서 제출을 선택하면 신고가 완료됩니다. 종합소득세에 대해 신청을 완료한 경우 바로 위택스 지방세 납입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지방세 또한 내가 낸 세금에 대해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이 있으면 추가로 환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종합소득세를 낼 때 3.3%의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홈택스에서 쉽게 받을 수 있지만 대리인을 신청하여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관련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직장인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
직장을 다니면서 종합소득세를 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직장에서의 근로소득 이외에 다른 부업으로 소득이 발생했을 경우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해당 시기를 놓칠 경우 가산세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고 신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직장을 다닐 경우 연말정산에 모든 소득이 포함되어 계산됩니다. 다만 직장을 다니면서 유튜브, 블로그, 광고 등 근로 소득 이외에 발생하는 수입에 대해서 종합소득세를 필수로 신고해야 합니다.
1. 이직을 한 후 현재 다니는 회사의 연봉과 합산하지 않고 연말정산을 실시한 경우
2. 직장인으로서 블로그, 유튜브 등을 통한 유료 광고로 소득이 발생한 경우
3. 회사 밖에서 강연료 등 300만원 이상 수입이 발생한 경우
4. 주식, 금융 투자로 2,000만원 이상의 소득이 발생 한 경우
예시를 4가지를 들었습니다. 위의 네 가지는 사업소득, 기타소득, 금융 소득 또는 연금소득이 있으면 직장인도 필수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과 신고 방법 그리고 신고 대상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