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 또는 일용직을 마치고 나서 퇴직금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알바이기 때문에 퇴직금은 나랑 상관이 없을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곳에서 1년 이상 근무했을 경우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지 꼼꼼하게 체크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아르바이트 퇴직금 미지급?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첫번째 조건
아르바이트이기 때문에 퇴직금이 미지급된다는 말을 들었을 때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 조건은 내가 일한 기간입니다. 법적으로 정해진 기간과 주 몇 시간 이상 꾸준하게 일을 했으면 당연하게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아르바이트 퇴직금을 요구하기 전 다음의 조건들을 확인하고 본인의 상황을 먼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1.1년이상 근무 ( 개인적인 사유로 휴직을 했을 경우 휴직한 기간은 제외됩니다.)
2.주 15시간 이상 근무 (가장 중요합니다, 다만 초단기 근무자 주 15시간 미만의 경우 3년의 기간을 두고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3.월간 60시간 이상 근무 했을 경우
위의 조건을 모두 충족했을 경우 퇴직금 지급은 당연한 권리입니다. 계약 당시 고용주가 15시간이 안 되도록 유도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항상 조심하시기를 바랍니다. 다만 프리랜서일 경우 퇴직금은 지급받지 못합니다. 프리랜서의 임금은 최저시급보다 높기 때문에 퇴직금 정산 시 해당 사항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르바이트했을 때 근로장려금도 신청할 수 있으니 아래에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2023 근로장려금 정기,반기신청 방법, 지급액수, 소득요건
아르바이트 퇴직금 지급 기한 무조건 알아야할 두번째
아르바이트에서 계약을 해지하고 나서 퇴직금 신청을 했을 경우 고용주는 14일 내로 퇴직금 정산을 완료해야 합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근로자가 퇴사한 날을 기점으로 14일내에 지급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노동청에 신고하셔서 받아내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미지급 시 할 수 있는 일
고용주가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까, 답은 간단합니다. 본인의 퇴직금 수령의 조건이 모두 갖춰진 경우 관할 노동청으로 바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관청의 노무사와 노동청에서 바로 해결하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계속해서 미지급하겠다고 엄포를 놓는 경우도 있는데요, 간단하게 노동청으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퇴직금 미지급 시 알아야 할 조건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